텍사스 홀덤 기본적인 용어들
기본적인 용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.
Ragged – 그 어떤 플레이어에게 도움을 주지 못할만한 플랍이나 보드
락(Lock) – 엄청나게 타이트하며 비교적 상상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플레이어를 일컫는 말. 하지만 Lock들은 예상하기가 쉽지 않다. 만약 진짜 락이 당신을 리버에서 리레이즈한다면 너츠(Nuts)가 아닌 이상 핸드를 폴드 할 수 있다.
링게임 – 토너먼트가 아닌 보통의 포커게임을 칭하는 말로 대게
라이브 게임이라고 많이 불리는데, 그 이유는 토너먼트 칩이 아닌 실제 돈으로 게임을 하기 때문이다.
Represent – 당신이 어떤 특정한 핸드를 가지고 있는 것 마냥 플레이하는 것.
레이즈 – 현재의 배팅금액보다 높게 배팅금액을 올리는 것
레인보우 – 모양이 다른 카드 세장이 깔린 보드를 레인보우라 한다. 레인보우는 플랍에서는 턴에서 플러쉬가 메이드가 될 수 없다. 보드 전부에 두 장 이상의 같은 무늬가 없어서 플러쉬가 불가능할 때도 레인보우라고 부른다.
리버 – 마지막에 나오는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보이는 공유 카드를 뜻하는 말로, 리버 카드에 빗대어서 자주 사용하는 말이 있다면 “리버에 빠져 익사했다” , 즉 리버에서 역전당했다는 뜻으로 사용하기도 한다.
러너 – 보통 턴과 리버에서 꼭 필요한 카드만이 뜨게 되어 상대의 핸드를 역전시켜버리는 경우를 리너라 부른다.
랭크 – 카드의 숫자 값
세컨드페어 – 플랍에서 두 번째로 높은 페어와 핸드를 맞춘 경우로, 만약 당신이 AT를 가지고 있다면 KT6의 플랍에서 세컨드페어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.
스케어카드 – 당신이 10-8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 플랍이 10-9-8이라고 가정했을 때 턴에서 7이 나온다면 그 7 카드가 스케어 카드라고 부른다 (이런 경우 당신은 아마 역전당했을 가능성이 높다)
Sell – 판다라는 의미의 Sell은 자신의 핸드를 판다는 의미로 사용한다. 리밋 게임에서 자신이 베팅할 수 있는 최대 금액보다 작게 배팅하여 아주 강한 핸드를 들고 상대들으 의 콜을 받아내는 것이다.
Set – 당신이 파컷페어를 가지고 있을 때 보드에 그와 같은 하나의 카드가 깔리게 되어 봉이 되는 경우를 셋(Set)이라고 부른다.
세미 블러프 – 당신은 별로 콜을 바라고 있지 않지만 만약 콜을 하더라도 아웃이 있는 경우를 말한다. 맨드의 값어치를 위해 베팅할 수 없는 상황에서 세미 블러핑이 맞는 경우도 종종 있다.
스몰 블라인드 – 텍사스 홀덤에서 더 작은 금액의 블라인드를 내는 플레이어
숏 스택 – 다른 플레이어들과 비교해 봤을 때 칩의 양이 많지 않은 가난한 플레이어를 칭하는 말
스프레이드 리밋 – 모든 베팅 라운드에서 플레이어가 범위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만큼 베팅할 수 있는 구조를 일컬어 말한다.